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입니까? 아마 EXCEL 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EXCEL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는 무엇일까요? 저는 Excel vlookup 함수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엑셀활용중에 이 함수만을 제대로 알고 있으면 왠만한 노가다 작업은 단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업무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 무엇보다 '저녁 식사가 있는 인생' 즉 저녁있는 삶이 가능해집니다. 아무튼 회사나 직장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해당 프로그램으로 일하는 분에게 중요도별 5개를 주어도 아깝지 않은 함수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Excel vlookup 함수
1. 샘플 파일을 살펴보면 테이블을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 셀 B5에 값을 입력만한다면 C4:F4까지 공란에 자동으로 값을 호출하여 채울 수 있습니다.
2. 먼저 위의 수식 나타나게줄에 빨간색 상자와 같은 함수를 입력합니다. 이 함수는 배열의 처음 열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값을 가져오고 지정된 열의 값은 행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되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기준값이 될 셀 B5를 선택합니다.
4. 호출할 DATA 테이블 H5:L18을 범위 지정합니다.
5. 그런 다음 범위 테이블의 일부 열을 호출할지 여부를 숫자로 입력합니다. 나는 테이블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2번째 열인 시군 구를 호출하기 위해 2를 입력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알려드리겠지만 이 방법으로 호출할 열 값을 넣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읽은 값의 특성을 설정합니다. 실무에서는 가능한 한 FALSE = 정확히 일치하는 값만을 읽도록 맞춰 줍니다. 그건 그렇고, 'TRUE'는 비슷한 값으로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이렇게 완성된 함수식은 위의 빨간색 상자와 동일합니다.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그런데 수식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면 N / A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게됩니다. 이는 기준 값이 B5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9. B5 셀에 기준치의 「강원」을 넣어 봅시다.
10. 이것은 C5 셀에 정확하게 값이 호출되었음을 나타냅니다.
11. 그런 다음 D5 셀에도 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설명한대로 함수를 입력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번 호출할 기준 열은 테이블에 3번째 열(=기관 이름)이므로 3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12. 나중에 남겨진 E5:F5도 알려준 방법과 마찬가지로 수식 입력 후 셀을 채웁니다.
13. 기준값인 B5 셀을 울산을 입력만한다면 그에 맞는 값이 자동으로 호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어
정말이 함수만을 올바르게 배우고 익힌 후에 응용할 수 있다면 상당한 회사의 노가다 작업은 단번에 끝날 수 있습니다. 5 별을 주어도 아쉽지 않은 매우 중요한 함수이므로 이번 기회에 꼭 배우고 익히시기 바랍니다. 문장이나 사진으로 설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직접 유사한 샘플 파일을 작성해 같은 방법으로 반복 학습을 한다면 , 어렵지 않고 이해 후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